네트워크와 주변 기기까지 온전한 가상 도스 머신을 송두리째(...) 구현.
포터블 버전 지원됨. 포터블일 때 conf 파일 위치는 data/settings


svn 버전 링크 : http://ykhwong.x-y.net/

 

11) 설정 바로 변경하기

*** svn 버전이 아직 버그가 많아서인지 pixelshader, fullresolution을 바로 변경하는 게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즉 어떤 건 명령줄에서 바로 바꿀 수 있고 어떤 건 안 되는 셈인데

이런 경우엔 메뉴를 통해 원하는 상태를 지정하자 *** - 2017. 11

 

게임에 따라 독자적인 설정이 요구될 때는 config 명령을 써서 dosbox.conf의

내용을 곧바로 변경할 수 있다. (저장은 안 됨)

ex) config -set "cycles=max 30%"

프레임 리미터가 없는 게임은 현대의 시스템에서 dosbox로 돌릴 때

의도했던 속도보다 빨라지는데, 이런 때 batch 파일에 적당한 cycles 값을

넣어두면 편하다. 게임마다 적당한 볼륨값을 맞출 땐 mixer 명령을 쓸 것


또는 config 명령 없이 바로 dosbox.conf의 옵션 항목을 입력해서 값을 바꿀 수 있다.

pixelshader Lanczos.fx
cycles 10600

이런 식으로 특정 게임에 최적화된 설정값을 .bat 파일에 포함해서 실행하면 매우 편리함.

 

12) CRT 흉내 셰이더의 곡률 수정

CRT 모니터 화면을 흉내내는 셰이더는 직사각형 화면에 곡률을 적용된다.

#define CURVATURE 값을 지우거나

#define distortion 0.05을 0.0으로 고치면 된다.


참고로 셰이더의 파일명은 8자를 넘으면 인식이 안 되므로

이름을 길게 짓지 말 것.

 

10) 추천 필터 설정

scaler=hardware2x

pixelshader=HQ2x.fx (격자 무늬가 왜곡돼서 표시되는 단점이 있다)

pixelshader=CRT.D3D.br.fx (곡률을 없앤 다음에 쓰자)

또는

pixelshader=SimpleAA.fx

 ㄴ 선호하는 셰이더는 개인 취향에 따라 각기 다를 것이다.


다른 에뮬레이터에서도 셰이더가 사용 가능하면 HQ2x, FXAA 항목을

우선 지정하고 스케일러로 화면 확대를 2x, 4x할 것. (단 고성능 그래픽 카드가 필요)

 

*** CRT.D3D.br 셰이더는 브라운관 모니터처럼 화면이 불룩하게

표시되는데 #define distortion 0.05 값을 "0"으로 고치면 평평하게 된다 ***

 

9) 소프트 미디 사용

dosbox svn에는 FluidSynth가 내장되어 있어 사운드 폰트를

이용한 고품질의 가상 Midi 출력이 가능하다. 또 윈도즈 비스타부터

없어진 미디 채널의 볼륨 조절도 dosbox에서 자체적으로 할 수가 있다.


버추어 사캔, Timitidy 같은 별개의 소프트 미디 유틸로 미디 출력을

받는 수도 있지만 다중 작업 도중 음이 끊기는 문제가 나타나곤 하므로

내장 FluidSynth를 권한다.


사운드 폰트 파일을 dosbox 디렉터리에 넣고 dosbox.conf의 [midi] 항목에

mididevice=synth
midiconfig=SGM-V2.01.sf2   < (사운드 폰트명)

라고 적는다. 볼륨 조절은 mixer 명령의 synth 항목으로 한다.

** 2014. 7월 현재 실행 도중 mididevice를 변경하면 도스박스가 뻗어버린다 **


8) svn 버전은 MT-32 에뮬레이팅을 지원하는데 리소스를 좀 먹는다.

실기로부터 MT32_Control.ROM, MT32_PCM.ROM 롬파일이 필요하다.


1) 설치 후 프로그램 메뉴에서 Dosbox 0.74 Options 실행.
[sdl]
fullscreen=false      풀스크린으로 시작하려면 true.
fulldouble=true         true로 설정 (프레임이 반토막)
fullresolution=1152x864          전체화면 해상도. 최적 해상도보다 한 단계 낮은 걸 권장

                                                desktop이라고 적으면 현재 모니터의 해상도를 사용
windowresolution=1152x864      창모드 해상도
output=direct3d           ddarw 이상을 택해야 스케일러 사용 가능. 윈도우 8부터는 ddraw 하드웨어 가속이 제거되었기에 direct3d 지정.

pixelshader=HQ2x.fx        direct3d 출력은 스케일러 대신 픽셀 셰이더가 더 적합

[render]
aspect=true                   종횡비 수정

autofit=false                    프리셋값 사용 여부
*** direct3d 출력에선 scaler=hardware2x ***

scaler=tv2x forced         밝은 스캔라인 강제.

"tv필터는 세로 해상도가 200의 배수가 되어야 제대로 나옵니다"

ㄴ 출처는 어느 이름을 밝힐 수 없는 까칠한 게임 비평가 블로그 ㄲㄲ

(적당한 해상도는 반드시 200의 배수가 아닌 경우도 있음 : 2013-12)


[vsync]

vsyncmode=off             수직주파수 X
vsyncrate=60


[cpu]
cycles=auto 10400 30% limit 30000      리얼 모드 : cpu 사이클 10400
                                        보호 모드 : 실제 cpu의 30% 성능으로 30000 사이클 제한
cycleup=10
cycledown=10                      cpu 사이클 +- 조절 단위 10%

[gus]
gus=false

[speaker]
pcspeaker=false           내장 스피커 off (취향에 맞게)

[joystick]
joysticktype=none         조이스틱을 연결한다면 다른 값 선택.


[printer]

printer=false


[autoexec]  :  시작할 때 자동 실행 명령
mount c dos
c:
mixer master 20 fm 20 sb 20
path=c:\;c:\util;z:\


2) Dosbox 0.74 (noconsole)로 실행
종료 명령은 exit

3) 주요 단축키
Alt + Enter    풀스크린 전환

Alt + Pause    일시 정지
Ctrl + F4    디렉터리 캐시 갱신.(파일 변경 내용 적용)

Ctrl + F9    도스박스 종료
Ctrl + F10    마우스 커서 잠금/해제
Ctrl + F11    CPU 사이클 감소(Speed down)
Ctrl + F12    CPU 사이클 증가(Speed up)
Alt + F12    스피드 제한 해제(터보 모드)

4) 다른 옵션 파일 사용하기
일반적으로 dos 게임들은 프레임 조절 기능을 구현하지 않아

CPU 사이클이 너무 빨라지면 사운드가 깨지거나 게임 속도가 망가진다.
또 전체화면에서 스캔라인이 예쁘게 입혀지는 해상도가 다를 때도 있다.

이럴 땐 적절한 속도, 적절한 화면 설정으로 맞춘 개별 옵션 파일을

가지고 게임을 실행하면 좋다.

(*** Dosbox SVN 버전은 메뉴에서 바로 설정 변경 가능 ***)

 ㄴ 그냥 옵션값을 바로 바로 변경해서 쓰는 게 더 편한 거 같다.

 ㄴ 아래 내용은 참고만 할 것.


기본 옵션 파일을 복사한 다음 필요한 부분을 변경해서 사용하자.
AT : 대략 3000 cycles
386 : 6000
486 100hz : 10000

도스박스의 바로 가기를 복사한 후 속성 > 바로 가기 > 대상에서
"-userconf"를 삭제하고 "-conf 옵션 파일"을 적는다.
보기)

"C:\Program Files (x86)\DOSBox-0.74\DOSBox.exe" -noconsole -conf d:\dos\pm2.conf


5) 특별한 해상도에 스캔라인이 최적화된 게임들
<< 픽셀 세이더를 쓰면 필요없는 내용 >>

*** 1280 x 800 기준 ***

 ㄴ 스캔라인 픽셀 셰이더도 있으므로 필요가 아예 없지 않다.
 ㄴ 역시나 세밀하게 예쁜 스캔라인이 표시되려면 게임 자체 해상도에 따라
      dosbox의 해상도를 original, desktop 중 택일해야 할 것이다.
 ㄴ PC 88/98 기반의 일본 게임 or 도스 말년의 고해상도 게임은
      desktop 값이 더 어울린다고 본다. 게임마다 제각기니깐 삽질을 해야 할 듯.

<<< original이나 desktop 중에 고르면 거진 충분하지만 참고 용도로
아래 내용은 남겨둔다 >>>


프린세스 메이커, 동급생, 애자매(...) 등의 일본 게임은 일본 고유 pc였던
pc-98xx 버전을 바탕으로 했다.
기본 해상도가 MS-DOS와 조금 달랐으므로
해상도를 다르게 잡아야 스캔라인이 예쁘게(!) 뿌려진다.

(가로 해상도를 실제 모니터 해상도와 동일하게 잡는 게 포인트다)

-- 프린세스 메이커2, 구 영웅전설3 --
fullresolution=1280x800 (또는 Desktop)
windowresolution=800x600

-- 애자매, 유작 --
fullresolution=original (또는 1280x720)
windowresolution=1024x720


-- LBA 1, 2 (트윈센 오디세이) --

fullresolution=1280x720


6) 게임 별 고유 설정
-- 프린세스 메이커2 --
ems=false
로딩이 빨라짐


7) 내부 명령어

mixer : 볼륨 믹서. master, fm, sb, cdaudio, spkr 채널을 개별 조절

imgmount : 시디 이미지 마운트

 ㄴ imgmount d cd\falcon_gold.iso -t iso  : dosbox\cd\falcon_gold.iso를 CD 드라이브 d:로 마운트

 ㄴ imgmount -u d  : 언마운트


Posted by 猫한 보스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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